프로그램 매니지먼트 실무
조직차원의 프로그램 매니지먼트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과정
프로그램 매니지먼트 지식뿐만 아니라 국내외 다양한 컨설팅 업체의 연구결과와 기업사례를 제시 프로그램에 대한 개념 이해와 더불어 프로그램 매니지먼트 체계 수립을 위한 Action-Plan을 세울 수 있는 과정
교육목표
-
프로그램의 개념 및 이에 대한 관리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
프로그램 매니저를 지원하기 위한 프로젝트관리 오피스 구성을 위해 필요한 요소를 파악할 수 있다.
-
조직 차원의 프로그램 관리를 위한 마스터플랜 및 성공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
멀티 프로젝트 관리자 및 경영자에게 프로그램 매니지먼트 체계를 도입 의사 결정을 위한 논리적 근거를 제시 할 수 있다.
교육대상
-
프로그램 관리체계 도입을 고려하고 있는 조직의 실무자/경영진
-
조직차원의 프로젝트 관리체계 구축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실무자
-
멀티 프로젝트 관리자, PMO 조직의 실무자나 컨설턴트
-
IT/건설/엔지니어링/R&D/국방 부문 프로그램 팀원 및 관리자
과정개요
프로그램 매니지먼트는 서로 연관된 여러 프로젝트를 동시에 관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프로그램 매니저는 프로그램 전반에 걸쳐 리소스 관리 계획을 개발하는 것을 돕고, 프로그램 내에서 서로 연결된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이끕니다. 또한, 프로그램 매니저는 비즈니스 목표에 맞춰 프로젝트 목표를 조정합니다.
프로그램 매니지먼트는 프로젝트와 프로그램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프로젝트는 기한이 정해져 있고, 프로그램은 기반이 되는 전략입니다. 프로젝트와 프로그램의 개념을 이해하는 쉬운 방법은 프로젝트 여러 개가 모여 프로그램을 구성한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각 프로젝트는 특정한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목표는 더 폭넓은 프로그램의 목표를 구성합니다. 프로젝트에는 명확한 타임라인과 결과물이 요구되지만, 프로그램은 여러 종속 관계가 설정된 장기간의 비즈니스 목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프로그램 매니저와 프로젝트 매니저의 차이점을 이해하면 팀 내에서 각 역할을 이해하고 자신의 역할을 개선하는 방법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프로그램 매니저는 여러 가지 프로젝트로 구성된 장기 프로그램 전략을 이끄는 반면, 프로젝트 매니저는 개별 프로젝트를 이끕니다. 프로그램 매니저는 일군의 프로젝트를 감독하며, 여러 소규모 프로젝트로 구성된 대규모 프로그램에 집중합니다. 반면에 프로젝트 매니저는 업무 조정과 타임라인 추적 등을 포함한 일상적인 프로젝트 관리에 집중합니다.
본 과정은 다수의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실무교육으로, 프로그램과 포트폴리오의 정의부터 프로그램, 포트폴리오 관리, 그리고 PMO 구현 전략 및 사례 등을 교육합니다. 실무담당자는 프로그램 수행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서 경영자에게 조직차원의 프로그램 관리를 위한 PMO와 툴(Tool) 도입의 필요성을 설득할 수 있는 논리와 근거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관리자/경영자는 다수의 프로젝트와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환경에서 이를 적극적으로 통제하고 관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